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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ordinary life

CTEK MXS 5.0 충전기 사용설명서 (간략 소개)

by 닉엄피 2014.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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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글 매뉴얼을 개인적인 소견과 함께 소개한 글입니다.

Shortcut Link -> English User Manual

 

한국에 tosskorea에서 판매하는 CTEK MXS 5.0 12V/5A 220V.

 

CTEK MXS 5.0 충전기의 사용설명서를 스캔한 문서.
CTEK-MXS-5.0-충전기-사용설명서

연결 순서 (+, -, 220v)
1. 충전기 빨간 +집게를 배터리+에 연결.
2. 충전기 검은 -집게를 배터리-에 연결.
3. 220v플러그를 콘센트에 끼우고.
4. 모드 선택(8가지).

 

분리 순서 (위와 반대로 220v, -, + )
1. 220v플러그를 콘센트에서 분리.
2. 충전기 검은 -집게를 배터리-에서 먼저 분리.
3. 충전기 빨간 +집게를 배터리+에서 분리

 

 

CTEK MXS 5.0 충전기의 사용설명서를 스캔한 문서.
CTEK-MXS-5.0-충전기-사용설명서

충전 프로그램.
MODE버튼을 눌러 원하는 모드를 저장하시면 약 2초 후 mode가 진행됩니다.

선택된 모드는 다음 충전 시 자동으로 재시작됩니다.


오토바이 : 배터리 규격 1.2AH~14AH, 저용량축전지 프로그램 14.4v/0.8A. 저용량배터리에 사용.
자동차 : 배터리 규격 14AH~160AH, 보통용량축전지 프로그램 14.4v/5A. 습식축전지, 칼슘, 무보수, GEL축전지, 많은 종류의 AGM배터리.
AGM : 배터리 규격 14~160AH, AGM옵션 14.7V/5A. 옵티마/오디세이와 같은 대부분의 AGM배터리.                    
RECOND : 배터리 규격 14~160AH,  재생(Recondition)옵션 15.8V/1.5A. 방전된 습식배터리/칼슘배터리를 복구시킬 때 사용되며,  연 1회 recond모드를 사용하며, 수명이 거의 다 된 배터리나 심각하게 방전된 배터리에 사용됩니다. 충전프로그램에서 6번째 단계가 RECOND(재생)단계입니다.

설명서를 보면 자동차그림에도 AGM배터리가 해당되고, AGM그림에도 AGM배터리가 해당됩니다. 옵티마/오디세이 같은 AGM배터리와 일반AGM배터리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공부해 봐야겠습니다.




에러 램프

ERROR에 점등된다면 아래 사항을 확인해 보세요.

1. 이 충전기의 적색집게가 배터리의 +단자에 물려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2. 이 충전기가 12V배터리에 물려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3. 충전과정이 단계 1,2 또는 5에서 중단되나요?

   단계 1에서 중단 : 배터리 내부에 황산염이 심각하게 쌓여있으므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단계 2에서 중단 : 충전되지 않으므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단계 5에서 중단 : 충전량을 유지할 수 없으므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충전 후 금방 방전되는지 검사.  ^.^ )

 

전원 램프

전원 램프가 다음과 같이 켜져있는 경우:

1.계속 점등 - 메인 케이블이 벽전원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2.깜박거림 - 충전기가 절전 모드 상태이다. 2분 이내에 배터리가 연결되지 않으면 이렇게 된다.

 

사용 준비 완료

표에는 배터리가 80% 충전될 때까지 예상 시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 : 충전시간(80%)

2Ah : 2시간

8Ah : 8시간

20Ah : 4시간

60Ah : 12시간

110Ah : 26시간

 

 

 

CTEK MXS 5.0 충전기의 사용설명서를 스캔한 문서.
CTEK-MXS-5.0-충전기-사용설명서

모드버튼을 한번씩 누를때마다  8가지 충전프로그램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오토바이 (1.2AH~14AH배터리)

2) 오토바이 + AGM

3) 오토바이 + RECOND

4) 오토바이 + AGM + RECOND

5) 자동차(14AH~160AH배터리)

6) 자동차 + AGM

7) 자동차 + RECOND

8) 자동차 + AGM + RECOND

 

충전중에 4번째 단계에 불이 켜지면 엔진시동을 걸 수 있다고 하고,  7번째 단계에 불이 들어오면 배터리는 만충전된 상태라고 합니다.
8번째 단계에 불이 들어오는 것을 보기는 어렵다고들 하는 군요.
충전을 중지하시려면 아무때나 220v전원플러그를 분리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모드버튼을 눌러 8개의 프로그램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면 2초후 충전이 시작됩니다.
제 배터리는 40AH과 100AH의 AGM배터리이므로 '자동차 + AGM'을 선택했습니다.
AGM형식이 아닌 일반 배터리가  추운 겨울날(-20도~+5도)에 장시간 놓여있었다면, 이 AGM모드를 선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CTEK MXS 5.0 충전기의 사용설명서를 스캔한 문서.
CTEK-MXS-5.0-충전기-사용설명서

설명서에서는 배터리가 차량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 빨간 집게는 배터리+에, 검은 집게는 '연료라인과 이격되어 있는 차체'에 물리라고 나와 있습니다.

영문 매뉴얼 원문.
For batteries mounted inside a vehicle.
배터리가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경우.

1. Connect the red clamp to the battery's pasitive pole.
적색집게를 배터리의 +에 물린다.

2. Connect the black clamp to the vehicle chassis remote from the fuel pipe and the battery.
검은집게를 '배터리와 연료파이프'로 부터 이격되어 있는 차체부분에 물리세요.

간혹 +접지인 차량도 있다고 합니다.
이경우에는 위의 순서와는 다르게 연결/분리하라고 나와있습니다.
특이하게 접지인 차량  :  연결순서 -, +, 220v.  분리순서 220v, (+), (-). 

 

CTEK MXS 5.0 충전기의 사용설명서를 스캔한 문서.
CTEK-MXS-5.0-충전기-사용설명서

전기/전자에는 지식이 없지만, 나름 위의 상세도표(technical specification) 몇가지를 해석해보겠습니다.

Back Current Drain* : < 1Ah/Month
* ) 역전류 소모라는 것은  충전기가 주전원(벽전원)에 연결되지 않은 경우에 배터리를 소모시키는 전류이다. CTEK충전기의 역전류는 아주 미약하다.

Ripple** : < 4%.
**) 충전전압과 충전전류의 품질은 아주 중요하다. 과도한 리플전류로 인해 배터리는 과열이 되며,  이 것은 배터리의 양극(+)단자를 노후화 시킨다. 높은 리플전압은 배터리에 장착되어 있는 주변장비에 해를 입힌다.

CTEK 배터리충전기는 낮은 교류성분(ripple)으로 인해 아주 양호한 전압/전류를 제공한다.

리플ripple : 리플전류/전압. DC출력전류/전압이라는 것은 수평선처럼 일정하게 출력되어야 좋은 것인데, 이 수평선 모양이 물결처럼 출렁거리듯이, 정상출력과 높은출력이 번갈아 반복되는 현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교류220v가  완전한 DC로 변환되지 않아서, 오르락 내리락하는 교류성분이 함께 출력되나 봅니다.

 

 

 

CTEK MXS 5.0 충전기의 사용설명서를 스캔한 문서.
CTEK-MXS-5.0-충전기-사용설명서

그리고 ctek코리아(토스 코리아)의 A/S정책을 저 개인적인 입장에서 보면  꽤나 이기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로지 최초 구매자에게만 제품보증을 한다고 하고,  제품의 보증은 양도될 수 없다고 하는군요.
보증기간은 5년이며, '제조상의 결함'과 '부품의 결함'에 대해서 보증한다고 하는 군요.
이 충전기의 220플러그는 유럽형 mxs 5.0 EU모델과 동일한 것인지는 확인이 되지 않지만, 플러그의 굵기가 조금은 차이가 나는 지, 저희 집 어떤 멀티콘센트에 끼울 때는 약간 헐거운 느낌이 있고, 어떤 콘센트에서는 헐거운 느낌없이 잘 맞습니다.
헐거운 느낌이 있다해도 작동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영문을 한글로 번역한 사용자 매뉴얼 바로가기

English User Manual

 

 

소비전력을 측정하는 간이 측정기 모습.
소비젼력-간이측정기

미충전시 자체 소비전력.
배터리에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체 소비전력은 0.5~0.6w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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